무르시엘라고 특징
무르스엘라고는 스페인어로 '박쥐'를 의미하며, 람보르기니의 전통인 투우와 관련된 명명법을 따랐습니다.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는 람보르기니가 폭스바겐 그룹에 인수되고 난 후, 출시한 첫 번째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디자인은 벨기에 출신의 '루크 동커볼케'디자이너가 설계했습니다. 공격적이고 낮은 차제의 디자인이 슈퍼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걸윙(버터플라이) 도어가 적용되었습니다. 공기역학적 설계를 고려한 와이드 한 차체와 대형 공기 흡입구가 특징입니다. 후방의 스포일러와 공기 흡입구가 속도에 따라 자동 조절 됩니다. 디아블로의 후속 모델로 등장하였고, 람보르기니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현대적인 기술들이 적용되었습니다. 전부 수작업으로 제작되었으며, 한정수량으로 생산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영화와 게임에 등장하면서 대중문화에서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영화 '다크 나이트'에서 배트맨의 차량으로 등장하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무르시엘라고는 독특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으로 일반 대중들과 애호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하여 무르시엘라고는 슈퍼카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지금도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모델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람보르기니 브랜드의 역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PEC
무르시엘라고의 엔진은 6.2L 자연흡기 V12로 초기에는 580마력에 650Nm토크로 0-100km/h(제로백)이 3.8초였습니다. 최고속도는 330km/h입니다. 'LP640'모델은 2006년도에 출시되었으며, 6.5L V12 엔진으로 640마력의 출력이 0-100km/h(제로백) 3.4초를 돌파합니다. 최고 속도는 340km/h입니다. 'LP670-4 SV'모델은 2009년도에 출시되었으며, 6.5L V12 엔진으로 670마력의 출력이 0-100km/h(제로백) 3.2초를 돌파합니다. 경량화된 차체와 향상된 성능으로 최고 속도는 342km/h입니다. 변속기는 6단 수동과 6단 e-gear(반자동)로 선택사항이며, 전륜 30%와 후륜 70%의 비율로 세팅되었습니다. 전장은 4,580mm이고, 전폭은 2,045mm, 전고는 1,135mm, 휠베이스는 2,665mm이며, 공차중량은 'LP640'모델이 1,665kg이고 'LP670-4 SV'모델이 1,565kg입니다. 차체는 쿠페와 로드스터로 구분되며, 카본 파이버와 알루미늄의 혼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서스펜션은 더블 위시본이며, 4륜 디스크 브레이크(카본 세라믹 옵션 가능)가 적용되었습니다. 걸윙 도어(시저 도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소비자 분석
무르시엘라고는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생산된 슈퍼카입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이 수억 원대 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고소득층이 주요 고객층으로 형성됩니다. 더 나아가 자동차 수집을 취미로 하는 슈퍼카 애호가들도 많이 구매합니다. 희귀성이 높아져서 클래식 슈퍼카로 이정 받고 있기 때문에, 투자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V12' 자연흡기 엔진과 수동 변속기가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요소들로 포함되어 있어, 자동차를 사랑하는 마니아층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슈퍼카 중에서도 극단적인 디자인과 강력한 퍼포먼스를 원하는 운전자들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람보르기니의 브랜드를 선호하는 기존 고객들이 후속 모델과 함께 구매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페라리와 맥라렌과 비교해서 공격적인 디자인과 극단적인 퍼포먼스를 좋아하는 고객들이 선택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무르시엘라고는 10년 동안 약 4,099대만 생산되었기 때문에 휘소성이 상당이 높습니다. 한정판 모델(LP 670-4 SV)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상승하고 있으며, 투자 가치가 있는 차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자연흡기 'V12' 엔진의 사운드와 수동 변속기의 감성적인 드라이빙 경험이 아날로그적인 운전 감각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고급 슈퍼카 브랜드를 소유함으로써 얻게 되는 만족감이 소비자들한테 소유욕과 자부심을 유발하게 만듭니다.